본문 바로가기
디자이너를 위한 컬러 관리 시스템

컬러란 무엇일까?

by GO724 2022. 12. 13.
반응형

컬러란 무엇일까?

컬러란 무엇일까? 생각하지 말고 바로 이야기해보자! 아마 쉽지 않을 것이다. 아마 여러 가지 답변이 나왔을 것이다. 다들 알고는 있지만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컬러는 단일로 존재하기 힘든 것이기 때문에다. 아무튼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컬러에 관심이 있거나 컬러에 관련하여 업으로 삼으시는 분들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우리는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굳이 이를 알아야 한다고 하는 것은 앞에서 보여드렸던 여러 가지 컬러를 잘못 인식하게 하는 현상들이 모두 컬러란 무엇인가? 안에서 설명이 되기 때문에다.



그럼 단순하게 보자

컬러란 무엇일까?

사전에서는

1. 빛깔이 있는 것

2. 개성이나 분위기, 또는 그 작품만의 느낌이나 맛

출처: 국어사전

라고 되어있다. 우리가 말하는 컬러는 1. 빛깔이 있는 것이다. 사전적으로 빛깔이 있는 것... 즉 빛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이게 답이다. "컬러는 빛이다" 이게 아마 가장 단순하면서도 확실하면서도 함축적인 답변이라 생각된다. 어 왜 빛이지? 라고 하실 수도 있는데 잘 생각해보면 초등학교 때 배운 내용이다. 투명한 빛이 물체에 부딪혀서 일정 색의 파장은 물체에 흡수되고 반사되는 빛을 우리가 보는 것 이 현상으로 컬러가 성립된다. 다시 말하면 컬러가 있으려면 빛, 물체, 관측자 이 3가지가 있어야 성립이 된다. 이를 컬러의 3요소라고도 한다. 기억 저편 어디엔가 있는 내용일 것이다. 이 3가지에 대해서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우리가 겪는 여러 가지 컬러 관리할 때의 현상들이 모두 쉽게 해석이 된다. 컬러를 측정하는 스팩트로포토미터 역시 3가지로 구성되어있다. 램프, 물체를 타겟팅할 수 있는 타겟점, 반사되는 빛을 읽어 들이는 센서... 여기서 벗어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Color is light

예를 들어 옷을 백화점에서 입어 보고 색이 마음에 들어서 샀다. 집에 가져오니 그때 느낌(?)과 달라서 반품했다. 뭐가 문제였을까? 빛, 물체, 관측자... 답은 빛이다. 같은 투명한 빛이라도 그 빛이 가지고 있는 파장에 따라 반사되는 것이 다른 건 당연할 것이다. 또 다른 예로 예전에 컬러 컨펌을 볼 때 기장님과 디자이너가 컬러 하나로 싸운 적이 있었다. 한명은 이색이 같다고 하고 다른 한명은 다르다고 하고... 원인은 안경이었다. 그렇다면 이건 빛, 물체, 관측자 중 어떤 원인일까? 딩동댕 관측자일 것이다. 이렇듯 모든 것이 이 안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쯤 다시 생각해보고 간다.

컬러란? 빛이다.

컬러의 3요소: 빛, 물체, 관측자



다음은 컬러의 3요소 중 가장 중요한 빛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빛의 부분은 엄청나게 중요해서 ISO에서 마저 규정을 하고 있다. 이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이전글:

2022.12.10 - [디자이너를 위한 컬러 관리 시스템] - "나" 는 컬러를 인식하는데 얼마나 객관적일까?

 

"나" 는 컬러를 인식하는데 얼마나 객관적일까?

생산 감리를 하게 되면 항상 컬러에 대한 논쟁이 발생한다. 왜일까? 컬러에 대한 논쟁은 생산 현장에서도 발생하지만 생산된 제품을 사무실에서 다시 검토할 때도 발생한다. 왜 그럴까? 바로 "나

glight724.com

다음글:

2022.12.16 - [디자이너를 위한 컬러 관리 시스템] - 빛, 컬러 무슨 관계일까?

 

빛, 컬러 무슨 관계일까?

컬러의 3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다. 컬러라는 의미가 성립되려면 빛, 물체, 관측자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은 이해가 되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우리가 컬러를 판단할 때 발생하는 오류는 이 3가

glight724.com

 

반응형

댓글